2019-11-20 08:00  |  라이프

[인생 2막] 워런 버핏이 말하는 지혜롭게 사는 법 ③

[청춘일보 이요한 기자] 첫번째, 매일 아침 8시 30분까지 사무실에 간다. 두번째 매일 신문과 투자 보고서, 책 등을 읽는다. 세번째. 50년대 3만 달러를 주고 산 집에 40년 이상 산다. 네번째 스테이크보다 맥도날드 햄버거를 더 즐긴다. 다섯번째 재산 99%를 기부하기로 한 세계 3위 부자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이야기다. 워런처럼 나이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워런이 밝힌 지혜들을 소개한다.

center
워런 버핏은 스스로에게 투자하라고 하며, 자신의 닮고 싶은 배우자와 만나라 조언한다.

▲ 스스로에게 투자하라

워런 버핏은 '스스로에게 투자하라'고 말한다. 자산으로 실전 투자를 하기 전에 스스로를 먼저 돌보라고 조언한다. 2019년 워런은 "여러분 자신을 향한 투자가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라고 말하기도 했다. 스스로를 가꾸고 보살피라는 의미다.

워런이 말하는 '스스로를 향한 투자'는 정신과 신체 모두 포함한다. 그는 첫 번째 투자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키우라고 역설했다. 그는 "두 기술을 연마하는 노력은 여러분의 가치를 적어도 50% 높이는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이라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이어 두 번째 투자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잘 돌보는 것"이라며 "특히 젊을 때 주의를 기울여야한다"고 강조했다.

워런은 몸을 자동차에 비유했다. 그는 "만약에 여러분에게 내가 자동차 한 대를 주고, 여러분 삶에서 유일한 차라고 이야기 한다면"이라며 물었다. 이어 "여러분은 사용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고 차고를 청소하며 차량을 잘 사용하기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적었다. 워런은 "당신의 몸과 마음도 이 세상에서 유일한 것이다"라고 맺었다.

▲ 올바른 배우자를 만나라

워런 버핏은 결혼을 성장하는 과정으로 생각한다. 그는 '올바른(right) 사람과 결혼하라'고 2009년 주주총회에서 말했다. 사랑하는 사람보다 올바른 사람을 만나라고 한다. 그는 "이것이 여러분 인생에서 차이를 만들 것"이라고 까지 했다.

올바르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 2017년 '빌 게이츠와의 대담'에서 워런이 말한 내용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여러분은 여러분이 닮고 싶은 사람과 만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여러분의 배우자여야 한다"고 했다. 워런이 말하는 올바른 사람은 '닮아가고 싶은 사람' 혹은 '존경하고 싶은 사람'이다. 외모나 잠깐의 감정을 사랑이나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순간을 의심하라는 조언이다.

이요한 기자 lyh4@springdaily.co.kr

<저작권자 © 청춘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